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간경화 복수 환자 수명

by 정보05 2023. 12. 11.
반응형

간경화란 만성 염증으로 인해 간이 섬유화되어 딱딱하게 굳어지는 질환입니다.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식욕부진, 황달, 복부팽만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말기엔 복수가 차고 식도정맥류 출혈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하며 사망률이 높은 무서운 질병입니다. 하지만 최근 의학기술의 발달로 치료방법이 많이 개발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희망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번 주제는 간경화 복수 환자의 생존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복수차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간경변증이며 이 밖에도 자가면역성 간염, 원발성 알도스테론증, 신증후군, 폐색전증, 울혈성 심부전 등 다양한 원인이 존재합니다. 특히 간경변증인 경우 대부분 복수가 동반되는데, 이것은 간세포가 파괴되면서 다량의 혈장이 유출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단백질 대사 이상 및 혈관 투과성이 증가하면서 복강 내 체액이 저류하게 됩니다.

 

간경화 복수 환자란 어떤 사람인가요?
간경화 복수 환자란 만성 B형 간염 바이러스 감염 등으로 인해 간경화가 진행되어 간이 딱딱하게 굳고 섬유화되면서 발생하는 합병증인 복수가 차오른 상태입니다.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복부팽만감, 복통, 피로감, 식욕부진, 황달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복수가 차오르면 복압이 상승하면서 소화불량, 호흡곤란,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심하면 사망에 이를수도 있습니다.

간경화 복수 환자에게는 어떤 치료 방법이 있나요?
간경화 복수 환자 대부분은 항바이러스제 투여 및 단백질 섭취 제한 요법(저단백식)등 약물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치료로도 호전되지 않는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고주파 열응고술이라는 비수술적 치료 방식이 개발되어 비교적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복수를 제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간경화 복수 환자들을 위한 생활 수칙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복수환자는 염분섭취를 제한해야하며 하루 2L이상의 수분을 섭취해야합니다. 특히 이뇨작용을 하는 커피나 녹차 같은 음료는 피해야 하며 술 역시 절대 금물입니다. 운동은 가볍게 걷는 정도로만 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복수 차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복수가 찬다고 해서 무조건 수술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뇨제나 염분 제한 식이요법만으로도 조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으로 조절되지 않을 때는 입원해서 주사제로 수분을 제거하거나 경피적 배액술(카테터)을 이용해 액체를 빼내야 합니다. 단, 복수천자 후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간경화 복수 환자에게 좋은 음식은 무엇인가요?
복수로 인한 부종 완화 효과가 있는 옥수수수염차, 호박즙, 수박, 오이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칼륨 성분이 풍부한 바나나, 오렌지, 키위, 토마토 등 과일 섭취도 좋습니다. 반면 나트륨 함량이 높은 짠 음식은 피해야 하며 커피, 콜라, 홍차 등 카페인 음료 역시 삼가야 합니다.

2023.12.11 - [분류 전체보기] - 간경화 초기증상 5가지

 

간경화 초기증상 5가지

간경화란 간이 굳어지는 질환입니다. 이 질병은 우리나라 사망원인 중 2위인 암 다음으로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고, 최근 들어 발병률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간경화

blog05.chosun-health.com

2023.12.03 - [분류 전체보기] - 간수치가 올라가는 이유 5가지

 

간수치가 올라가는 이유 5가지

간 수치가 올라간다는 말 들어보셨나요? 간이 안좋으면 피로감과 식욕부진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특히나 술을 많이 드시는 분이라면 더욱더 주의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간수치가 올

blog05.chosun-health.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