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알레르기 응급 처치
음식 알레르기는 특정 음식물 섭취 후 면역계 이상 반응으로 인해 두드러기, 가려움증, 기침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특히 한국인에게 흔한 식품 알레르기로는 우유, 계란, 땅콩, 콩, 밀, 생선, 조개류 등이 있으며 이 중에서도 영유아나 어린이에게서 발생 빈도가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성인에게도 충분히 나타날 수 있고, 원인 물질과 접촉하거나 공기 중의 항원 성분만으로도 발병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알레르기가 발생했다면 글을 끝까지 읽고 대처 방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음식 알레르기란 무엇인가요?
알레르기는 인체 내 이물질(항원)이 유입될 때 몸 안에서 일어나는 면역반응이며, 이러한 과민반응이 피부 또는 호흡기로 나타나면 아토피피부염, 기관지 천식, 알레르기 비염 같은 알레르기질환이 됩니다. 또한 소화기관으로 나타나게 되면 복통, 구토, 설사, 혈변 등의 위장관 증세가 나타납니다.
음식 알레르기 예방 및 치료 방법은 무엇인가요?
가장 좋은 예방법은 해당 식품을 먹지 않는 것이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병원에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자신이 어떤 식품에 알레르기가 있는지 정확히 알고 있다면 유발 요인으로부터 최대한 멀리 떨어지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즉, ‘회피요법’이라 불리는 회피요법은 약물치료보다도 효과적이고 근본적인 치료법이기 때문에 반드시 시행되어야 합니다.
어떤 경우에 아나필락시스 쇼크가 발생하나요?
아나필락시스 쇼크로 인한 사망률은 0.05% 이하로 매우 낮지만, 일단 발생하면 치명적이므로 신속하게 조치해야 합니다. 주로 즉각적인 반응이 나타나며, 단시간 내에 여러 장기를 침범해서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환자 스스로 에피네프린 자가 주사약을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고, 주변 사람들도 이를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우유 알레르기가 있다면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나요?
우선 병원에 방문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만약 검사 결과 유제품 알레르기라면 즉시 섭취를 중단하시고 의사 선생님께서 지시하시는 대로 따르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이미 몸속에 들어온 유당불내증(유당분해효소결핍증)이라면 소화제를 복용하거나 유산균을 꾸준히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땅콩 알레르기가 있다면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나요?
마찬가지로 병원에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리고 견과류이기 때문에 다른 종류의 단백질원과는 달리 가열해도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주의하여야 한다고 해요. 또한 호흡곤란 증세가 나타날 경우 기도 확보를 위해 목 주변을 강하게 압박하며 숨을 쉬지 못하게 해야 한다고 합니다.
음식 알레르기 치료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항히스타민제 복용: 항히스타민제는 가려움증, 재채기, 콧물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약물로써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입가능하며, 졸림 부작용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면역치료: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인 알레르겐을 환자에게 소량부터 차츰 농도를 높여 투여하여 내성을 유도함으로써 증상을 호전시키는 치료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