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이식 수술비용
신장이식수술이란 말 그대로 신장을 이식받는 수술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장기기증 문화가 발달되지 않아서 실제로 기증자를 찾기란 쉽지 않아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가족에게 신장을 이식받거나 혹은 자신의 신장을 떼어주는 공여자가 되어주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의학기술이 발달해서 혈액형이 달라도 맞는 신장을 찾을 수 있고, 뇌사자에게서 신장을 받는 경우도 많아졌어요. 또한 건강보험 적용 범위도 확대되어서 환자 부담금도 많이 줄어들었답니다. 이번 주제는 실제 사례를 통해서 신장이식 수술비용과 절차 등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신장이식술 보험적용 되나요?
네 됩니다! 2017년 7월 1일부터 말기신부전증 환자 등록사업이 시행되면서 투석치료나 신장이식 치료를 받을 때 산정특례 대상자가 되면 5년간 진료비 10%만 내면 돼요. 다만 이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말기신부전증’으로 등록해야 해요. 병원에서도 알아서 신청해주지 않으니 직접 공단에 전화하거나 방문해서 등록하면 된답니다.
공여자 검사비는 얼마나 드나요?
보통 신부전증 환자에게는 콩팥 2개 중 한 개씩 나누어 주는 일이 흔한데요. 이때 한쪽 콩팥을 떼어서 다른 쪽 콩팥 대신 쓸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먼저 정밀검사를 받아야 해요. 이를 생체부분 간이식(생체 부분 간이식)이라고 하는데, 만약 두 개의 콩팥 모두 상태가 좋지 않다면 양쪽 콩팥을 모두 제거하고 인공콩팥을 넣는 방법인 신대체요법을 해야 하죠. 이렇게 하면 평생 동안 주기적으로 기계 장치를 몸속에 달고 살아야 하고, 심하면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어요. 따라서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어떤 방식으로 할지 결정하게 되는데, 대부분 생체인식방법을 선택한답니다.
신장기증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먼저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주세요. 그리고 오른쪽 상단 메뉴바에서 '장기기증'을 클릭하시고 아래 화면처럼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장기이식센터란 어떤 곳인가요?
장기기증 및 이식 관련 업무를 전담하는 부서로서 기증자와 수혜자 간의 적합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검사에서부터 최종 승인까지의 과정을 총괄하며, 사후관리업무까지도 수행함으로써 모든 절차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기관입니다.
신장기증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먼저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홈페이지 또는 전화신청을 통해 상담예약을 하고, 지정병원인 서울성모병원 혈액내과 외래진료 후 조직적합검사를 실시합니다. 이후 결과지를 가지고 다시 방문하면 진료실에서 의사 선생님과의 면담을 통해 공여자 적격여부를 판정받게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부터 심사결과 통보를 받으면 보건복지부장관 명의의 ‘장기 등 적출·이식등록기관’ 등록증을 발급받습니다.
공여자 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공여자조건은 만 19세이상 성인이어야 하며, 가족 간 생체부분 뇌사자 뇌사판정대상자 중 1순위이며, 직계가족 우선원칙에 따라 부모, 형제자매, 자녀 순으로 선정됩니다. 다만 배우자 사이엔 나이제한이 없습니다.
수혜자 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수혜자조건은 연령제한없이 누구나 가능하지만 원칙적으로는 심장질환, 폐질환, 간질환, 신장질환, 췌장질환, 소장질환, 안구질환, 피부질환, 조혈모세포이식 대상자에게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가족 중에 누군가가 만성신부전증이라면 누구보다도 마음고생이 심하겠죠? 이제부터는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적합한 치료계획을 세우고, 경제적인 지원방안도 마련하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따뜻한 관심이 새로운 생명을 살립니다. 지금까지 신장이식 수술비용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