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 저하는 다양한 질병과 연관되어있어요. 특히나 환절기인 지금같은 시기에는 더욱더 신경써야하는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면역력 저하로 인한 피부 증상들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피부 가려움증 원인은 무엇인가요?
가려움증은 신체 내부 또는 외부 자극에 의해 발생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주로 벌레에 물렸거나 아토피 피부염, 건선, 습진등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에서도 나타날 수 있고 음식물 섭취 후 소화불량 상태이거나 스트레스 받을 때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갑상선기능항진증이나 당뇨병 환자에게도 자주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아토피란 무엇인가요?
아토피 피부염은 영유아기에 시작되는 만성적이고 재발성의 염증성 피부질환입니다. 유아기에는 얼굴과 팔다리의 펼쳐진 쪽 부분에 습진으로 시작되지만 성장하면서 특징적으로 팔이 굽혀지는 부분과 무릎 뒤의 굽혀지는 부위에 습진의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유병률이 인구의 20%라는 보고도 있답니다.
아토피피부염 치료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아토피피부염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생기는 질병이에요. 따라서 부모 중 한 명이 아토피피부염이면 자녀에게 생길 확률이 50%, 부모 모두면 75%라고 하니 조심해야겠죠? 그리고 최근에는 미세먼지 증가로 인해 대기오염이 심해지면서 악화되기도 해요. 그렇다면 아토피피부염 치료방법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건선이란 무엇인가요?
건선은 은백색의 비늘로 덮여있는 붉은색의 구진(작은 발진)과 판을 이루는 발진이 전신의 피부에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피부병이에요. 건선 환자의 약 25%에게서 손발톱 무좀이 동반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건선치료 방법은 뭔가요?
건선은 붉은 반점 위에 은백색 각질이 덮이는 피부병변으로 팔꿈치, 무릎, 엉덩이, 두피 등 자극을 많이 받는 부위에 생기며 작은 좁쌀 같은 발진이 생기고 점점 커지면서 주위로 퍼져나가는 특징이 있어요. 처음에는 홍반위에 하얀 비늘처럼 생긴 각질이 덮여있는 모양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주변부로 퍼지고 두꺼워지면서 정상 피부색과는 다르게 보입니다. 초기에는 국소 스테로이드제 연고를 바르면서 경과를 관찰하다가 호전되지 않으면 광선치료 및 전신스테로이드제제 투여요법을 시행하게 됩니다.
지루성피부염이란 무엇인가요?
지루성피부염은 피지샘의 활동이 증가된 부위에 발생하는 만성염증성 피부질환이랍니다. 지루성피부염은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며 장기간 지속될 경우 두피 전체 혹은 눈썹주위염, 이마주름, 미간주름등 안면부 전반에 걸쳐 홍반과 인설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해요.
습진 종류별 치료방법은 뭐가 있나요?
습진은 크게 접촉성피부염, 지루성피부염, 건성습진, 주부습진 4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먼저 접촉성피부염은 특정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생기는데요, 금속 장신구, 화장품, 고무장갑, 세제, 염색약 등 화학물질과의 접촉 시 나타나며 두드러기, 물집, 진물,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때는 해당 물질과의 접촉을 피하고 항히스타민제 복용하거나 스테로이드연고를 발라주면 돼요.
다음으로 지루성피부염은 피지 분비가 왕성한 부위에 발생하며 비듬, 탈모, 여드름 형태로 나타나고 얼굴, 두피, 겨드랑이, 앞가슴 등에 흔하게 생깁니다. 마지막으로 건성습진은 손·발바닥에만 국한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다른 습진류와는 구별됩니다. 이 역시 보습제로 수분을 공급하면서 병변이 심한 경우 부신피질호르몬제를 도포하면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해서 면역력 저하로 인해 나타나는 피부증상 다섯가지를 알아보았어요. 우리 모두 건강하게 지내자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