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정맥이란 목과 가슴 사이에 위치한 굵은 정맥입니다. 이 곳에 작은 상처라도 생긴다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서 주의해야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경정맥 자상의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정맥 자상이라니 너무 생소한데 어떤 증상인가요?
경정맥 자상은 말 그대로 경정맥에 생긴 깊은 상처를 의미합니다. 주로 넘어지거나 부딪혀서 발생하지만 칼 등 날카로운 물체에 찔려서 생기기도 합니다. 특히 어린아이에게 많이 발생하며 출혈량이 많고 심한 경우 사망하기도 하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경정맥 자상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경정맥 자상은 응급처치 후 곧바로 병원으로 이송되어야 하는데요. 환자 상태에 따라 지혈제나 압박붕대 또는 부목 고정을 시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처치로도 피가 멈추지 않는다면 혈관 내 응고술이라는 수술 방법을 이용해서 혈액 순환을 차단시켜야 합니다.
경정맥혈종은 왜 생기나요?
경정맥혈종은 외상 후 발생하며 주로 교통사고나 추락 사고 시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자동차 충돌시 운전자의 두부손상(머리부상) 및 경추부 손상 환자에게 자주 나타납니다. 또한 심한 출혈성 쇼크 상태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경정맥혈종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경정맥혈종은 대부분 저절로 흡수되며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지속되는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우선 지혈제를 투여하거나 압박붕대를 이용하여 환부를 압박해야 하며 혈액순환을 위해 심장보다 높게 유지시켜주어야 합니다. 이후 경과 관찰하면서 서서히 제거하게 됩니다.
오늘은 경정맥 자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우리 몸 중에서도 생명과도 직결되는 부위인만큼 항상 조심해야겠죠? 다음시간엔 더욱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