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암 치료방법
간암은 우리나라 암 사망률 2위인 아주 무서운 질병입니다. 특히나 남성에게 발병률이 높은데요, 이는 음주문화와도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술과 담배 모두 간 건강에 치명적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최근엔 여성분들에게도 많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간암 치료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끝까지 읽어주세요.
간암치료 방법 중 수술 이외에 다른 방법은 없나요?
수술 이외에 방사선 및 항암화학요법 등이 있으나 아직까지는 수술이 최선의 치료방법입니다. 그러나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양한 치료방법들이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간암환자에게는 어떤 음식이 좋을까요?
우선 모든 암환자는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해야 하며 고단백질 식품(생선, 두부, 달걀, 콩)을 적절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또한 체중감소 방지를 위해 충분한 열량을 섭취하도록 하고 지방섭취량은 줄이도록 합니다. 단, 복수 또는 부종이 있거나 간성혼수가 있는 경우 염분 제한이 필요합니다.
간암 초기증상은 어떻게 되나요?
간암초기증상은 대부분 무증상이기 때문에 조기발견이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이미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간암초기증상으로는 오른쪽 윗배 통증, 체중감소, 복부팽만감, 식욕부진, 소화불량, 황달 등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간암 수술 후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간암수술 후 재발방지를 위해서는 금주 및 금연 그리고 꾸준한 운동이 필수라고 합니다. 또한 영양관리도 꾸준히 하셔야 하고요. 이렇게 건강하게 유지해야지만 완치율도 높아지고 합병증 위험도 줄어든다고 하니 반드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간암수술 후 회복기간은 6개월 이상 소요되며, 이후 정기검진을 통해 재발 여부를 관찰해야 하는데요. 퇴원 후 1주일 이내에 실밥을 제거하며, 상처 부위 소독은 매일 시행하면 돼요. 또한 복강 내 출혈 예방을 위해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배에 힘을 주는 행동은 삼가야 하며, 무리한 운동보다는 가벼운 산책 위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암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간암발생 원인의 80% 이상이 B형 간염이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백신접종이 필수입니다. 성인의 경우 총 3회 접종 (0,1,6개월)을 완료해야 하고, 소아의 경우 0,1,6개월 일정으로 세 번 접종하거나 생후 12~23개월 사이에 첫 접종을 한 뒤, 1차 접종 후 1개월, 6개월째에 각각 2, 3차 접종을 하면 됩니다. 그리고 C형 간염 역시 주요 감염경로이므로 혈액검사를 통해 진단받은 경우 반드시 치료받아야 합니다.